제조업의 서비스화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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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의 서비스화

제조업의 서비스화




제품가치창출의 새로운 경향


소비자 수요
부응 시대

소비자 요구
충족시대

소비자
감동시대

소비자 니즈
단순, 획일
신제품, 고기능
차별화
감성중시

구매결정요인
가격/품질
대량확보, 다품종
소형/대형
고기능, 디지털
친환경
디자인, 사용편의성
복합화, 컨셉
브랜드 이미지

기업대응

대량생산
원가절감

기존기술 고도화
신기술 개발

소프트 강화
다른업종기술접목
패러다임의 변화
출처: 서비스공학/박용태

1. 감성제품이란
제품 가치창출의 새로운 경향
소비자의 감각기관을 자극하여
감수성을 유발, 구매를 유도하는 제품

감성화 요소

개인화
심리적
행동분석
정서적
혜택
가치중심
감성적
교감
창의성
출처: 다차원적 감성 요소를 활용한 제품의 감성 효용 가치 극대화 방안에 대한 연구/이형미

감성요소를 활용한 제품전략
출처: http://cafe.naver.com/beyondthesecre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1380&

감성요소를 활용한 제품전략
감성제품
출처: 브랜드 센스 리서치

코 카 콜 라
동적인
재미있는

차가운
가벼운
감성 요소
화려한

질레트의 마하3
강한
남성적인

부드러운
가벼운
감성 요소
동적인

삼성전자의 애니콜 햅틱
새로운
동적인

재미있는
가벼운
감성 요소
독특한

복고풍 전략
감성요소를 활용한 제품전략

보편적 욕구에 어필
불안심리의 안정제 역할
문화/소비주체로 7080세대 부상
1
2
3
출처: lgeri 이연수

2. 제품의 서비스화란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제조업의 가치사슬에서 서비스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는 현상

제조업의 가치사슬
출처: 2009 세계경제포럼 보고서

서비스 부분의 약진
현대 산업에서 서비스 분야의 비중은 나날이 커지고 있음

향후 많은 산업은 더 서비스화 될 것이다.
OECD 국가간 서비스산업 비중 비교
출처: LG CNS 보고서

서비스화 현황 (국내)
- 제조업 중 서비스업 진출 기업의 확대 (1999년 34개에서 2007년 55개로)

- 서비스 부문 매출액 증가가 미비. 하지만 이익은 제품부문 증가율을 상회

- 서비스 진출 기업의 이익률 상승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큼
출처: 산업연구원

미국
서비스화 현황 (해외)
내구제품과 내구제품에 내재된 서비스매출액은 1995년 1조 8,870 억 달러에서 2004년 2조 2,600억 달러로 증가

제품내재 서비스 비중을 보았을 때 1995년 12%에서 2004년 22%로 거의 2배로 서비스내재 비중이 늘었음
독일
- 독일 제조업에 있는 회사의 38%가 526억 유로 가량의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 LG CNS보고서

공급 측면
제품서비스화의 필요성
표준화와 모듈화
제품의 범용화
글로벌 소싱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제품서비스화의 필요성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수요측면

서비스화의 유형
유형분류법
출처: 세계경제포럼

서비스화의 장점

리스크의 감소
차별화를 통한

영업이익률 제고
환경문제의 해결
이윤창출의 다른 기회
고객 충성도 제고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애플의 아이튠즈 & 앱스토어

서비스시장을 활용
소프트웨어 유통의 새로운 모델
종합마켓으로의 진화
1
2
3

GM의 온스타와 현대의 모젠
GPS와 이동전화 기술이 결합된 “텔레매틱스” 서비스

BMW의 iPod Out
전자기기의 차량 내부 도입에 있어서 새로운 이정표


웅진코웨이의 렌탈서비스
코디(COWAY-LADY)

2. 해피콜제도

3. 렌탈 하우스

제품의 서비스화 - 시 사 점
제품에 대한 미래인식
사업구조의 지속적인 개편
핵심제품 관련 서비스분야로 진출
서비스화에 적합한 조직구조

제조업의 비전
모방불가한 경쟁력 확보
모노즈쿠리
(物作り)

정부의 일관된 정책적 지원
외부역량의 적극적 활용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
_NOTES_1_

1
_NOTES_2_
직접적인 감성 간접적 감성
감각 기관이 외계로부터 자극을 받아 감각ㆍ지각을 생기게 하는 감수성
3
_NOTES_3_

6
_NOTES_4_
시각, 청각, 미각, 촉각
7
_NOTES_5_
시각, 촉각,
8
_NOTES_6_
시각, 촉각
9
_NOTES_7_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5&aid=0000016971
10
_NOTES_8_
경쟁사의 제품과 기술적 격차가 좁혀지면서 제품간의 차별성이 사라지는 현상을 범용화라고 한다. PC는 출시 초기 최고의 혁신 제품으로 각광받았다. 하지만 현재 PC는 하나의 일상용품이 되어버렸다. 아마도 소수 매니아를 제외한 나머지 소비자들은 PC 제품간 특별한 차별성을 거의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처럼 최고의 제품으로 혜성처럼 등장하지만 시간이 흘러 경쟁사의 제품과 기술적 격차가 좁혀지면서 제품간의 차별성이 사라지는 현상을 범용화라고 한다.
16
_NOTES_9_

17
_NOTES_10_
차별화에 의한 영업이익률 제고
상품 자체의 차별화에서 벗어나 다른 서비스로
19
_NOTES_11_
애플은 그동안 하드웨어에서 매출과 높은 이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마켓과 서비스 시장을 활용하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020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4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제조업의 서비스화
파일이름 : 제조업의 서비스화.pptx
키워드 : 제조업,서비스화,제조업의
자료No(pk) : 1107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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