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소년의 꿈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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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소년의 꿈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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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량소년의 꿈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 )



















이 글을 쓴 요시이에 히로유키는 간단히 말하면 불량학생이었다. 그렇지만 호쿠세이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아다치 선생님을 만나면서 변화해가서 결국은 호쿠세이 고등학교의 교사가 되고, 과거 자신과 같은 처지의 학생들을 지도해 나가면서 그 당시 아다치 선생님과 같은 심정으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한다.
요시이에 히로유키는 누나와 남동생 사이에 태어난 장남이긴 하지만 둘째인 어중간한 위치였다. 그리고 그는 나중에 알긴 하지만, 현재 같이 살고계신 어머니는 그를 실제로 낳으신 어머니가 아닌, 새어머니이다. 거기에다 누나는 아버지 무릎을 차지하고, 남동생은 새엄마의 무릎을 차지하면서, 그는 어렸을 때부터 소외감과 외로움을 경험함으로써 부모님이나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사랑이나 관심을 받기위해 튀는 행동을 하기도 하며 어른들의 눈에는 응석받이로 보이게 된다.
그러나 부모님은 말을 잘 듣는 누나나 남동생에게 더 관심을 더 보이고, 그에 비해 엇나가고, 나쁜 길로 점점 빠져드는 요시이에에게는 관심을 보이기보다는, 혼내기에 바쁘고, 새엄마나 아버지 또한 형제들과 다른 눈빛으로 그를 쳐다보기도 하여 그는 점점 어른들을 증오하게 되며 바깥을 돌아다니게 된다.
이런 현상은 요시이에 히로유키가 학교에 가면서 더 심각해지는데, 그는 학교에서 친구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 폭력을 행사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도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똑같이 잘못을 해도 자신만 혼나고 혼나지 않는 것을 보고 바깥에만 나돌고, 폭력을 행사하면서도 공부는 계속 한다. 그래서 그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가지만 그 곳에서도 역시나 폭력을 휘두르는 행동은 똑같이 해서 같은 학년에서 가장 강해지지만 그것은 진짜 강해서가 아니라 보통아이들과 같아져서 관심을 못 받거나 주목을 못 받는 것을 두려워해서 강한 위치에 있는 것이다.
그러다 요시이에는 선생님에게 폭력을 행사해서 진로변경처분을 받게 되고, 상담소에 가서 상담을 받는다. 그러나 상담소에 있는 상담사도 그가 증오하던 어른들과 똑같은 사람이었다. 그 전까지 그가 어른을 증오하게 된 계기로는, 어머니가 새엄마라 자신을 차별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은 것도 있지만, 학교에 가면서 만나게 된 선생님들의 이중적인 태도 또한 한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가 증오한 교사들의 이중적인 태도는, ‘너의 심정을 다 이해한다.’라고 해서 그의 경계를 풀어놓게 해놓고서 결국은 자신의 생각을 강조하고, 설교하는 행동이었는데, 상담원에 있는 상담사라 해서 그 행동이 다른 것은 아니었다. 거기다가 그 당시 그는 어른들에 대한 불신과 증오가 극심한 상태라서 가뜩이나 어른을 믿지 않는 와중에, 그의 가정환경만 듣고 자기 마음대로 결론을 내서 그가 문제를 일으키게 된 이유를 가정환경에서의 이유 때문이라고 결론지으려 한다. 덕분에 그의 어른에 대한 증오와 불신은 더욱더 깊어간다.
그리고 요시이에는 양부모 회에서 나온 소네카와 씨의 집에 들어가게 된다. 그 집에서의 원칙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아침, 점심, 저녁 세 끼는 함께한다.’는 것이었다. 아침을 같이 먹기 위해서는 늦잠을 자는 것도 불가능 했고, 점심을 같이 먹기 위해서는 멀리 나갈 수가 없었고, 저녁을 같이 먹기 위해서는 밤에 거리를 활보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했다. 때문에 여기서 그가 밖을 돌아다니고 싶어도 다닐 수 없었을 것이다. 또한 그러려면 소네카와 씨의 귀가시간을 알고 있어야 했고, 식사준비를 하는 아주머니의 모습도 살펴보아야 하는 등 관심을 자연스럽게 기울이게 됨에 따라서 그가 그 집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거기에 아무리 적어도 하루 세 번은 같이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라 볼 수 있다. 그전에는 가족들과 사이가 좋지 않은 이유도 있었지만, 이런 원칙이나 약속과 같은 게 없어서 가족들과 식사를 같이 하지 않고, 대화를 하지 않음으로 인해 어쩌면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들이 요시이에의 문제가 일어난 이유조차도 몰랐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소네카와 씨 댁에서의 의무적이라 할 수 있는 세 번의 대화시간으로 그는 점점 소네카와 씨 댁에서는 경계를 풀고, 하고 싶은 이야기도 하게 되는데, 아마 이후에 호쿠세이 고등학교에 들어간 이후에만 변화를 한 것이 아니라 아마 그의 변화는 이때부터 시작된 것 같다.
소네카와 씨 댁에 있으면서 따로 학교를 가는 것도 아니고, 밤거리를 활보하지도 않으면서 시간이 늘어난 요시이에가 호쿠세이 고등학교라는 곳을 알게 되고, 그는 호쿠세이 고등학교 2학년에 23기로 편입하게 되고, 처음에는 이 학교의 분위기도 잘 알지 못했고, 자신이 약해보이면 안 된다는 두려움이 다시 발생함에 따라서 학년은 같지만 자신보다 더 어린 동급생이 자신의 이름을 그냥 반말로 불렀다고 때리기도 하고, 자기랑 나이가 같은데 학년이 높은 상급생에게 반말을 해서 맞기도 하는 등 호쿠세이 고등학교에 와서도 그전 고등학교와 같이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던 중 아다치 선생님 덕분에 점점 요시이에의 행동이 달라지는데, 그가 그전까지의 학교에서는 언제나 불량학생이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청소를 해본 적이 없다며 청소를 하지 않고 갔을 때 선생님이 그에게 직접 찾아가서 그가 청소를 하게하고, 그가 청소를 하겠다고 불량스럽게 말을 해도 아다치 선생님은 웃으면서 고맙다고 먼저 인사를 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업은 빼먹더라도 청소는 빼먹지 않는 등 크진 않지만 변화를 보이게 된다. 또한 아다치 선생님은 개교할 당시의 교장선생님의 말씀에 감동받아서 호쿠세이 고등학교에 온 것이라고 하면서 학생들이 간 후에 또 학생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그는 아다치 선생님이 학교나 학생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게 되었고, 또한 그로 인해 자신은 아다치 선생님을 사랑하게 된다. 그러면서 학생들끼리 문제에 대해 토론을 할 때 뒤에서 지켜보고 분석만 하는 수동적인 인물에서 그 토론의 중심에 서서 토론을 이끌어가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0951&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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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불량소년의 꿈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
파일이름 : 불량소년의 꿈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hwp
키워드 : 불량소년,꿈,줄거리,요약,감상문,과,느낀점,나의소감,불량소년의,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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