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업로드 조사연구계획서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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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업로드 조사연구계획서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계획서


사회복지 조사론 과제
(조사연구계획서)


연구문제
1. 시설아동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면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가?
2. 시설아동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면 우울을 어느 만큼 감소시킬 수 있는가?
조사목적 및 필요성
본 조사연구의 목적은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변화시키는데에 최근들어 많이 시행되어지고 있는 집단미술치료가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우리 사회는 부모의 이혼과 재혼, 가출, 아동학대, 가정불화와 경제적 빈곤 등으로 가족해체의 위기 속에서 시설에 입소하는 아동이 과거에 비해 더 많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 조사(2004)에 의하면 2000년부터 2004년까지 4년사이에 시설아동수는 8.4%가 증가되었고, 시설은 1.7%가 증가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시설보호 서비스의 장점은 보호와 교육, 휴게 등 최소한의 정서적 안정 조건을 정비하여 재활, 치료, 훈련 등의 기능을 갖춤으로써 문제발생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가정에서 제공하는 것과 개별적이고 친밀한 모성을 제공받지 못하기 때문에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은 각자의 개성을 잃게 되고 그들의 생활환경을 향상시킬 기회를 얻지 못한다고 볼수 있으며, 그 결과 시설아동의 인간관계 특성은 파괴적이고 친밀감이 결여되어서 도와주려는 사람에게 오히려 불쾌감을 줄 뿐 아니라 사람에 대한 관심이 결여되고, 정직하지 못하고 줏대가 없는 성격을 나타내며 도박현상이 있고, 집중력이 결여되어 있다. 시설아동은 건전한 이성발달을 이루지 못한다는 보고나 일반아동에 비해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문제 및 사회적 부적응을 나타낸다는 연구 역시 시설아동에게서 관찰되는 여러 심리적 장해를 시사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불안정한 애착관계로 인해 위축되거나 불안한 감정을 들 수 있고, 이는 낮은 자아존중감과 우울로 귀결되곤 한다. 이를 상쇄시킬 수 있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고 계속적으로 요청되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술치료를 통해 시설아동에게 치료적으로 접근하는 움직임이 활발한데, 집단미술치료가 이혼가정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고, 정서조절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공격성과 비행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에 본 조사연구에서는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에 집단미술치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집단미술치료를 한 시설아동은 집단미술치료를 하지 않은 시설아동보다 자아존중감이 향상되고 우울 정도는 감소할 것이다.
조사도구
본 조사를 위한 도구로서 자아존중감 척도와 아동용 우울 척도를 사용한다.
1)자아존중감 척도
Coolpersmith의 ‘자아존중감 검사’ 검사지를 이용.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체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내 자아존중감의 4개의 하위척도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측정하도록 개발되었다. 각각 문항마다 ‘매우 그렇다’를 5점, ‘거의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5점 척도화함.
2)아동용 우울 척도
Kovacs가 제작한 아동용 우울 검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한 것. 총 27문항으로 각 문항들에 대해 자기 자신을 가장 잘 기술해주는 정도를 0점에서 2점으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한 개인의 평정치를 합산한 총점이 우울정도를 나타낸다. 총점의 범위는 0점(전혀 우울하지 않는 경우)에서 54점(매우 우울한 경우)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정도가 심한 것을 나타냄.
조사대상
조사의 대상은 서울에 있는 아동시설에 거주중인 아동을 모집단으로 하고, 이들 중 아동시설의 감독자로부터 우울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것으로 사려된다고 평가된 11~13세 아동 4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즉 유의표집법(판단/의도적표집법)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40명은 자아존중감 척도, 우울척도 검사를 한 후에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작위로 할당한다.
치료집단의 남녀는 각각 10명씩이며 통제집단의 남녀 비율도 동일함.
조사내용(설계)
1)조사대상 전원에게 자아존중감 척도검사와 우울척도 검사를 실시한다.
2)조사대상 전원을 무작위 할당하여 치료집단(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다.
3)조사대상 중 치료집단 20명은 3개월간 집단미술치료를 진행한다.
4)조사대상 중 통제집단 20명은 미술치료를 제외한 다른 조건에서는 치료집단과 동일시한다.
5)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총 17회기로 진행하고, 치료단계는 다음과 같다.

회기
목표
주제
회기 과정
재료
1회기
그리기 주제로 미술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키고 문제해결 및 목적의 성취방법을 보고 긍정적인 부분을 발견한다.
사과 따는 사람 그리기
미술치료와 비밀 보장 및 집단규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사과 따는 사람 그리기를 한다.
8절 종이, 12색 마커
2회기
자신의 정체성, 가족 ? 타인관계의 심리적 특성을 의식하여 우울을 감소시킨다.
자신을 소개하는 이름 그리기
다양한 그림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특징을 살린 이름을 표현한다.
종이, 연필, 그림도구
3회기
감각이완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감정을 형상화하는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찰흙으로 자신을 상징하는 형태 만들기
찰흙을 주무르고 만지며 감각적 느낌과 자신의 감정을 경험한다.
찰흙, 물통, 깔개용 비닐, 스펀지, 수건
4회기
집단구성원과 친근감을 높이고,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표출하며 위기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 자아존중감을 높인다.
대화하는 그림 그리기 (소집단)
두 명이 짝을 지어서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이야기를 하듯 그림 그리기를 한다.
직사각형 하드보드지, 그림도구
5회기
자기자신이 타인을 대할 때의 모습과 자신을 대할 때의 모습에 대해 인식함으로 우울을 인정하고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정상적인 정서상태로 이끈다.
남이 보는 내 모습과 내가보는 내 모습
4절 종이를 절반으로 접고 바깥쪽은 남이 보는 내 모습을 표현하고 안쪽은 내가 보는 내 모습을 표현한다.
4절종이, 그림도구
6회기
이완의 상태를 경험하고 창의력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419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조사론 업로드 조사연구계획서
파일이름 :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계획서.hwp
키워드 : 사회복지론,계획서,사회복지조사론,업로드,조사연구계획서
자료No(pk) : 11044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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