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레포트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레포트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1.선정동기
동기 : 현재 투썸플레이스의 위치를 보면 중위권 그룹에도 속하지 못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사는 맛있는 케익등의 다른 커피전문점 브랜드 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선두 그룹으로 도약하지 못 하는가!
2.투썸플레이스 소개
투섬플레이스는 누구나 쉴 수 있는 만남의 장소, 유럽풍의 고풍스러운 분위기, 커피 외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를 내세우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모든 매장에는 벤자민 나무가 있어 자연의 편안함을 제공하고, 시간이 묻어날 듯한 철 구조물, 정형화지 않은 벽돌등.. 그리고 자유로운 선의 현대적 쇼케이스를 통해 유럽과 모던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또 직접 만드는 120여 가지의 다체로운 메뉴로 선택의 즐거움 까지 제공한다.
3. 가설설정
정성 조사를 통해 도출해낸 마켓에 대한 가설과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1)마켓에 대한 가설
① 소비자들은 커피 전문점을 이용할 때...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1.선정동기
동기 : 현재 투썸플레이스의 위치를 보면 중위권 그룹에도 속하지 못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사는 맛있는 케익등의 다른 커피전문점 브랜드 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선두 그룹으로 도약하지 못 하는가!
2.투썸플레이스 소개
투섬플레이스는 누구나 쉴 수 있는 만남의 장소, 유럽풍의 고풍스러운 분위기, 커피 외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를 내세우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모든 매장에는 벤자민 나무가 있어 자연의 편안함을 제공하고, 시간이 묻어날 듯한 철 구조물, 정형화지 않은 벽돌등.. 그리고 자유로운 선의 현대적 쇼케이스를 통해 유럽과 모던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또 직접 만드는 120여 가지의 다체로운 메뉴로 선택의 즐거움 까지 제공한다.
3. 가설설정
정성 조사를 통해 도출해낸 마켓에 대한 가설과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1)마켓에 대한 가설
① 소비자들은 커피 전문점을 이용할 때 맛보다는 브랜드에 따라 선택한다.
② 소비자들이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커피를 마시기 위함이다.
2)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①투썸플레이스는 커피가 맛이 없다.
②투썸플레이스는 케이크가 맛있다.
③투썸플레이스는 인지도가 떨어진다.
④투썸플레이스는 비싸다.
4. 조사내용과 시사점
1)조사의 타겟 설정
조사 대상 타겟은 20대의 여성고객층
- Stratified random sample(층화법), Demographic sementation을 이용하여 20대의 여성층을 선정하고 그 안에서 랜덤하게 조사
2)조사 방법
①메인설문지 조사
- 커피마켓과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설문지를 학교와 교회, 타 학교등에서 총 100여명
②투썸전용설문지 조사
- 메인설문지 내용중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내용을 추려 투썸플레이스 매장 내에서 40 명에게 조사
③현장관찰
- 각 매장마다 미리 설정된 기준항목의 체크를 통해서 20개의 그룹씩 관찰
④커피 시음 블라인드 테스트
- 투썸플레이스 커피를 포함한 3개의 커피 브랜드를 보온병에 담아 아무 정보를 주지 않은 채로 맛에 대한 순위 조사
- 보온병에 같은 투썸플레이스 커피를 담고, 하나는 스타벅스, 하나는 투썸플레이스라 고 소개한 뒤 맛 비교 실험
5. 가설 검증
1)마켓에 대한 가설
① 소비자들은 커피 전문점을 이용할 때 맛보다는 브랜드에 따라 선택한다.
- 실제 조사 결과 커피 전문점을 고려하는 정도의 파이 차트에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려하는 항목이 7%밖에 되지 않고 오히려 가격과 분위기가 각 19%와 17%로 1, 2위로 조사되었다.
② 소비자들이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커피를 마시기 위함이다.
- 이용 목적을 조사한 결과 친구들과의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39%로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뒤를 이어 커피등의 음료를 마시기 위해서가 33%로 조사되었다.
2)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①투썸플레이스는 커피가 맛이 없다.
- 메인설문 조사에서 커피 맛에 대한 이미지는 비교군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실제 실험 결과로는 투썸플레이스 커피의 맛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맛있어 함이 조사되었고, 투썸플레이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서 커피맛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②투썸플레이스는 케이크가 맛있다.
- 메인설문조사에서도 투썸플레이스는 커피 외의 메뉴(케이크등) 에서는 가장 높은 점 수를 받았고, 현장 조사를 한 결과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메뉴에 대한 관심과 구매는 타 브랜드들과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③투썸플레이스는 인지도가 떨어진다.
- 실제 커피전문점 각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투썸플레이스가 비교군 중에 가장 낮 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④투썸플레이스는 비싸다.
- 메인설문조사에서 투썸플레이스의 가격에 대한 이미지는 높은 축에 속하지만, 실제 커피 가격은 타 브랜드와 비교하였을 때 낮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케익의 비싼 가격 때문에 커피의 가격도 높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6.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평가
1)SWOT분석
① S - 커피외 메뉴(케익)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CJ계열사로서(제과/제빵 브랜드인 뚜레주르도 같은 계열사)의 배후적 강점을 가지고 있고, 매장 내 분위기등 인테리어 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② W - 커피맛에 대한 이미지, 가격이 비싸다는 이미지, 늦은 브랜드 인지도, 적은 매 장수로 인한 접근성의 떨어짐이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③ O - 국내 커피시장이 확대 되고 있고, 커피 마켓이 어느덧 확고한 문화로 자리잡 아 가고 있다.
④ T - 경제 위기에 따라 상대적으로 비싼 값인 커피전문점 마켓에 소비 위축을 불러 올 수 있고, 지속적인 경쟁업체의 등장도 문제가 될 수 있다.
2) Fishbein Model을 사용한 평가
(가중치는 설문문항 2-5 커피전문점을 이용할 때 고려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가중치 계산)
- 각각 가중치를 통해 계산한 결과 투썸플레이스가 213.9로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 였다. 커피의 맛, 매장의 위치, 브랜드 이미지 항목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097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파일이름 :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hwp
키워드 : 투썸플레이스,마케팅,SWOT,마케팅조사,및,SWOT분석
자료No(pk) : 11040970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및 SWOT분석
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1.선정동기
동기 : 현재 투썸플레이스의 위치를 보면 중위권 그룹에도 속하지 못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사는 맛있는 케익등의 다른 커피전문점 브랜드 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선두 그룹으로 도약하지 못 하는가!
2.투썸플레이스 소개
투섬플레이스는 누구나 쉴 수 있는 만남의 장소, 유럽풍의 고풍스러운 분위기, 커피 외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를 내세우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모든 매장에는 벤자민 나무가 있어 자연의 편안함을 제공하고, 시간이 묻어날 듯한 철 구조물, 정형화지 않은 벽돌등.. 그리고 자유로운 선의 현대적 쇼케이스를 통해 유럽과 모던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또 직접 만드는 120여 가지의 다체로운 메뉴로 선택의 즐거움 까지 제공한다.
3. 가설설정
정성 조사를 통해 도출해낸 마켓에 대한 가설과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1)마켓에 대한 가설
① 소비자들은 커피 전문점을 이용할 때...투썸플레이스 마케팅조사
1.선정동기
동기 : 현재 투썸플레이스의 위치를 보면 중위권 그룹에도 속하지 못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사는 맛있는 케익등의 다른 커피전문점 브랜드 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선두 그룹으로 도약하지 못 하는가!
2.투썸플레이스 소개
투섬플레이스는 누구나 쉴 수 있는 만남의 장소, 유럽풍의 고풍스러운 분위기, 커피 외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를 내세우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모든 매장에는 벤자민 나무가 있어 자연의 편안함을 제공하고, 시간이 묻어날 듯한 철 구조물, 정형화지 않은 벽돌등.. 그리고 자유로운 선의 현대적 쇼케이스를 통해 유럽과 모던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또 직접 만드는 120여 가지의 다체로운 메뉴로 선택의 즐거움 까지 제공한다.
3. 가설설정
정성 조사를 통해 도출해낸 마켓에 대한 가설과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1)마켓에 대한 가설
① 소비자들은 커피 전문점을 이용할 때 맛보다는 브랜드에 따라 선택한다.
② 소비자들이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커피를 마시기 위함이다.
2)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①투썸플레이스는 커피가 맛이 없다.
②투썸플레이스는 케이크가 맛있다.
③투썸플레이스는 인지도가 떨어진다.
④투썸플레이스는 비싸다.
4. 조사내용과 시사점
1)조사의 타겟 설정
조사 대상 타겟은 20대의 여성고객층
- Stratified random sample(층화법), Demographic sementation을 이용하여 20대의 여성층을 선정하고 그 안에서 랜덤하게 조사
2)조사 방법
①메인설문지 조사
- 커피마켓과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설문지를 학교와 교회, 타 학교등에서 총 100여명
②투썸전용설문지 조사
- 메인설문지 내용중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내용을 추려 투썸플레이스 매장 내에서 40 명에게 조사
③현장관찰
- 각 매장마다 미리 설정된 기준항목의 체크를 통해서 20개의 그룹씩 관찰
④커피 시음 블라인드 테스트
- 투썸플레이스 커피를 포함한 3개의 커피 브랜드를 보온병에 담아 아무 정보를 주지 않은 채로 맛에 대한 순위 조사
- 보온병에 같은 투썸플레이스 커피를 담고, 하나는 스타벅스, 하나는 투썸플레이스라 고 소개한 뒤 맛 비교 실험
5. 가설 검증
1)마켓에 대한 가설
① 소비자들은 커피 전문점을 이용할 때 맛보다는 브랜드에 따라 선택한다.
- 실제 조사 결과 커피 전문점을 고려하는 정도의 파이 차트에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려하는 항목이 7%밖에 되지 않고 오히려 가격과 분위기가 각 19%와 17%로 1, 2위로 조사되었다.
② 소비자들이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커피를 마시기 위함이다.
- 이용 목적을 조사한 결과 친구들과의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39%로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뒤를 이어 커피등의 음료를 마시기 위해서가 33%로 조사되었다.
2)투썸플레이스에 대한 가설
①투썸플레이스는 커피가 맛이 없다.
- 메인설문 조사에서 커피 맛에 대한 이미지는 비교군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실제 실험 결과로는 투썸플레이스 커피의 맛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맛있어 함이 조사되었고, 투썸플레이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서 커피맛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②투썸플레이스는 케이크가 맛있다.
- 메인설문조사에서도 투썸플레이스는 커피 외의 메뉴(케이크등) 에서는 가장 높은 점 수를 받았고, 현장 조사를 한 결과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메뉴에 대한 관심과 구매는 타 브랜드들과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③투썸플레이스는 인지도가 떨어진다.
- 실제 커피전문점 각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투썸플레이스가 비교군 중에 가장 낮 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④투썸플레이스는 비싸다.
- 메인설문조사에서 투썸플레이스의 가격에 대한 이미지는 높은 축에 속하지만, 실제 커피 가격은 타 브랜드와 비교하였을 때 낮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케익의 비싼 가격 때문에 커피의 가격도 높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6. 투썸플레이스에 대한 평가
1)SWOT분석
① S - 커피외 메뉴(케익)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CJ계열사로서(제과/제빵 브랜드인 뚜레주르도 같은 계열사)의 배후적 강점을 가지고 있고, 매장 내 분위기등 인테리어 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② W - 커피맛에 대한 이미지, 가격이 비싸다는 이미지, 늦은 브랜드 인지도, 적은 매 장수로 인한 접근성의 떨어짐이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③ O - 국내 커피시장이 확대 되고 있고, 커피 마켓이 어느덧 확고한 문화로 자리잡 아 가고 있다.
④ T - 경제 위기에 따라 상대적으로 비싼 값인 커피전문점 마켓에 소비 위축을 불러 올 수 있고, 지속적인 경쟁업체의 등장도 문제가 될 수 있다.
2) Fishbein Model을 사용한 평가
(가중치는 설문문항 2-5 커피전문점을 이용할 때 고려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가중치 계산)
- 각각 가중치를 통해 계산한 결과 투썸플레이스가 213.9로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 였다. 커피의 맛, 매장의 위치, 브랜드 이미지 항목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0970&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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